내일채움공제 2 총 정리
중소기업 재직자 여러분, 월급만으로는 모으기 힘든 목돈! 지금 정부와 기업, 은행이 손잡고 마련한 '내일채움공제 2'로 누구나 손쉽게 자산을 늘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왔습니다. 저축만 해도 기업 지원금과 우대 금리를 더해 놀라운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이번 제도, 최대 4000만원 이상의 목돈을 가질 수 있습니다. 더 이상 망설이지 말고 바로 알아보세요.
내일채움공제 2의 도입 배경
기존 내일채움공제는 지난 10년간 26만 명의 중소기업 재직자가 가입하였으나, 기업의 부담이 높아 핵심 인력 위주로만 지원해왔고, 전반적인 중소기업 재직자들을 위한 폭넓은 지원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중소기업 재직자 모두가 가입 가능한 '우대 저축공제' 상품이 도입되었습니다. 10월 중 출시 예정으로, 중소기업 재직자들의 자산 형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내일채움공제 상품 설명
근로자 저축액(월 10~50만 원 선택) + 기업 지원금(근로자 저축액의 20%) + 은행 금리우대(최대 5%) + 정부 세제지원(기업지원금 손비 인정 및 근로자 소득세 감면)
가입 대상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모든 근로자 (나이 제한 없음)
가입 기간 및 금액
5년 만기, 월 10만 원부터 최대 50만 원까지 1만 원 단위로 정액 적립
기업에서 근로자 납입금의 20%를 지원해주며, 정부는 기업의 지원금에 대해 세액 공제 혜택을 제공합니다.
근로자는 기업 지원금에 부과되는 소득세의 50%가 감면됩니다. 또한 청년의 경우 90%까지 감면되어 은행 우대금리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 및 은행의 지원 혜택
정부 지원: 기업이 지원하는 금액에 대한 소득세 및 법인세 감면 혜택
은행 지원: 참여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금리 인하 및 금리 우대 (참여 은행 5년형 저축상품 평균 금리 3.5%에서 최대 5.0%까지 우대)
납입금 대비 예상 수령액 (예시)
■ 월 10만 원을 납입할 경우
기업 지원금 2만 원을 포함해, 5년 만기 시 예상 수령액은 약 805만 원
■ 월 30만 원을 납입할 경우
기업 지원금 6만 원을 포함해, 5년 만기 시 약 2,416만 원
■ 월 50만 원을 납입할 경우
기업 지원금 10만 원을 합쳐, 5년 만기 시 약 4,027만 원
※ 내일채움공제 2 자세히 알아보기 ※
가입 방법
가입 전 반드시 회사와 협의가 필요합니다. 납입금에 따라 회사의 적립금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주관하고 있으며, 기업은행, 하나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 기업은행은 최초 10만 명의 가입자가 나올 때까지 기업에게
지원금을 주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하니 빠른 가입이 유리합니다. ※
※ 가입 대상자는 중진공과 협약된 은행에서 'IBK중소기업재직자우대저축'
혹은 '하나중소기업재직자우대저축' 상품을 통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
퇴사 시 중도해약 규정
만약 중도에 해약하더라도 일반적인 적금 해지 이율보다 높은 이율로 설정될 계획입니다.
원금에 적금 해지 이율이 적용된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으며, 기업 지원금은 환수될 예정입니다.
정확한 적금 해지 이율 등 중도해약 규정은 금융감독원의 약관 심사가 끝난 후 확정될 예정입니다.
내일채움공제 2의 주요 장점
- 기업의 부담 완화: 기업의 부담금을 낮춤으로써 더 많은 근로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 높은 수익률: 일반 저축상품에 비해 훨씬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며, 기업의 지원금과 은행의 우대금리를 더해 5년 만기 시 상당한 자산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 정부의 세제 지원: 기업 지원금에 대한 세액 공제 혜택으로 기업 부담을 줄여줍니다.
- 근로자 혜택 확대: 청년 근로자의 경우 기업 지원금에 부과되는 소득세의 90% 감면 혜택을 제공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궁금해 하는 질문
내일채움공제 2와 기존 내일채움공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기존 내일채움공제는 핵심 인력 위주로 지원되어 기업 부담이 높았던 반면, '내일채움공제 2'는 기업의 부담을 낮춰 중소기업 재직자 누구나 가입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월 최대 50만 원까지 저축 가능하며 기업 지원금 20%와 은행의 우대 금리, 세제 지원까지 더해져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월 얼마를 저축해야 가장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월 10만 원에서 최대 50만 원까지 1만 원 단위로 자유롭게 저축할 수 있습니다. 기업 지원금은 근로자 저축액의 20%가 추가로 제공되며, 5년 만기 시 월 50만 원을 저축할 경우 약 4,027만 원의 수령액을 받을 수 있어 가장 큰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중도에 퇴사하거나 해약하면 어떻게 되나요?
A: 중도 해약 시에도 일반 적금 해지 이율보다 높은 이율로 수익이 적용됩니다. 근로자가 적립한 원금은 그대로 돌려받을 수 있지만, 기업이 지원한 금액은 환수됩니다. 따라서 중도해약에 따른 손해는 최소화되지만, 가능한 한 만기까지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 근로자는 어떤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청년 근로자의 경우, 기업 지원금에 부과되는 소득세의 90%까지 감면되는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은행 우대 금리와 함께 세제 혜택까지 더해져 일반 근로자보다 더 큰 수익을 누릴 수 있습니다.
가입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 가입을 위해서는 먼저 기업과 협의하여 월 납입금액을 확정해야 합니다. 이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 해당 사실을 통보하고, IBK기업은행 또는 하나은행을 방문하여 가입하시면 됩니다. 기업과 근로자 모두의 동의가 필요하며, 사전 절차를 거쳐야만 가입이 완료됩니다.
마무리
"내일채움공제 2"는 중소기업 재직자들에게 자산 형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에는 장기 재직을 유도할 수 있는 좋은 제도로서 큰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재직자라면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말고 가입하여 재테크를 시작해보세요!